사토 준이치 감독 인터뷰 '기획 단계에서 폭이 좁아졌다'

(사진 출처: 2ch)

'사토 준이치' 감독의 잡지 인터뷰 하나가 2ch에서 화제더군요. 대담 형식으로 진행된 인터뷰
에서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기획과 관련해 자꾸만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있다는 취지의 언급이
나온 모양입니다. 사진 속의 잡지 기사는 읽기 어렵습니다만, 2ch에서 단편적으로 요약 정리해
놓은 글을 읽어 보니까, 약 10년쯤 전에는 좀더 기획폭이 넓었기 때문에 근 미래를 무대로 삼을
수도 있었고, 소녀와 로봇이 나올 수도 있었으며, '이(異)세계'가 무대일 수도 있었는데, 지금은
기획 시점에서 운신의 폭이 상당히 제한적이 되었다는 푸념(?)이 나온 듯합니다.

특히나 예전과는 달리 갈수록 담당 프로듀서가 요구하는 것이 구체적이고 분명해지고 있다네요.
과거에는 '쇼킹한 요소가 있는 편이 좋다'는 식으로 포괄적인 요구를 해왔다면 요즘에는 '학원물
로, 여자 아이가 여럿 나오고, 큰 드라마는 없으며,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건도 없고, 연애도 없는
작품을 만들어 주십시오'하는 식으로 상당히 구체적인 조건을 제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점점
만들 수 있는 게 줄어든다는 거죠. 대충 짐작하시겠지만, 저 예시대로 만든다면 딱 케이온 같은
학원 일상물이 나올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식으로 '케이온'이 히트를 쳤다 싶으면 '여자 아이가 4명 나오는 학원물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나오지만, '마도카 마기카'가 히트를 쳤다 싶으면 이번에는 '귀엽지만 다크한 캐릭터가
나와야 한다'는 식으로 (QB를 염두에 둔 요구인 듯?) 요구 조건이 바뀐답니다. 담당 프로듀서
의 요구는 이렇게 항상 대박 작품을 쫓아가는 형식으로 주어진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작품
하나가 히트를 쳐서 다들 비슷한 작품만 만들고 있을 때, 거기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로 새로운
대박 작품을 탄생시키는 것인데, 돈줄을 쥐고 있는 프로듀서가 저렇게 나오면 그게 쉽지 않다
는 얘기겠죠.

그런 의미에서 '케이온' 붐이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마도카 마기카'라는 완전
이 성향이 다른 작품을 과감히 시도해서 성공시킨 것은 참으로 대단한 일이라는 평도 나온 듯
합니다. 2ch에 올라온 단편적인 내용만 읽었을 뿐이지만 사토 준이치 감독으로서는 기획 단계
에서 담당 프로듀서의 요구가 갈수록 구체적이 되어가면서 운신의 폭이 좁아지는 추세가 정말
답답하신 모양입니다. 특히나 그런 요구 조건들이, 주로 최근에 대박을 친 작품을 구체적으로
거론하면서 한발 늦게 뒤쫓아 가는 방향으로 주어지니 더더욱 안타까우신 것 같습니다.

뭐, 프로듀서는 투자 수익을 우선시하는 사람이니 이미 검증된 노선을 따라서 안전하게 가자는
쪽이겠고, 애니메이션 감독은 좋은 작품을 만드는 것을 우선시하는 사람이니 새로운 무언가에
도전하고 싶은 거겠죠. 서로 자신이 처한 입장에 따라 원하는 것이 다를 수밖에 없겠습니다만,
하여튼 요즘 애니메이션 업계의 현실을 엿볼 수 있는 흥미진진한 기사였던 것 같습니다. 어딘
가 풀 버전이 없나 궁금하군요. (헐헐)

PS) 그러고 보니, 마도카 마기카의 각본가 '우로부치 겐'씨도 인터뷰를 통해 '요즘 라이트노벨
작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애니메이션으로 가는 중간 단계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다. 애니메이션
기획서 정도로만 생각하지 말고 일단 소설은 소설 나름대로 잘 써야 한다'는 취지로 비판했다는
루머도 있더군요. (설마 누가 낚시를 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일단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이나
원본 링크 등이 없으므로 루머 취급. 하도 많이 낚여서 말이죠. OTL)

저 인터뷰 기사가 정말 우로부치 겐씨가 한 말이 맞다는 전제하에서, 일단 공감이 가는 얘기이기
는 힙니다만, 많은 라이트노벨 작가들 (특히 신인 작가들)이 애니메이션화에 집착하는 것도 어느
정도 이해는 갑니다. 작가분들 중에 건강이 안 좋으신 분이 많다는 말은 그만큼 고생을 많이 하셨
다는 뜻. 그렇게 건강을 망칠 정도로 다년간 고생한 만큼, 보상을 받고 싶으신 건 인지상정이겠죠.
작가의 입장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보상은 바로 돈과 명예인데, 작품이 애니메이션화가
되어서 잘만 만들어지면 판매량이 늘어나고 돈과 명성을 얻을 수 있으니 '내 작품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 그 날'에 대한 즐거운 상상(!)을 버리기는 현실적으로 힘이 들 것 같습니
다. 뭐, 우로부치 겐씨께서도 그런 심정을 모르는 바는 아니나, '현 상황은 그 정도가 너무 심하다'
는 취지로 말씀하셨다고 보고 싶습니다만... 하여튼 어려운 문제네요.

덧글

  • 설경 2011/08/28 16:47 # 답글

    프로듀서가 애니계를 이모양으로 만드는 거였군요...풀썩;
  • 고독한별 2011/08/29 06:08 #

    뭐, 프로듀서도 결국에는 회사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자기 할 일을 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OTL
  • 잠본이 2011/08/28 16:49 # 답글

    >'학원물로, 여자 아이가 여럿 나오고, 큰 드라마는 없으며,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건도 없고, 연애도 없는 작품

    ...아즈망가군요 OTL
  • 고독한별 2011/08/29 06:09 #

    아즈망가!
  • rumic71 2011/08/29 14:41 #

    사실 아즈망가가 없었으면 장르 자체가 만들어지지 않았을거라는 추측도 해볼만 하죠. (근데 아즈망가는 다들 스트레스랄까 컴플렉스를 하나씩은 끼고 있는데...)
  • 고독한별 2011/09/01 02:10 #

    그렇게 볼 수도 있겠군요. (쿨럭)
  • 마이언 2011/08/28 16:59 # 삭제 답글

    확실히 프로듀서가 너무 나대는 것도 문제군요....
  • 고독한별 2011/08/29 06:09 #

    뭐, 돈줄을 쥐고 있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OTL
  • oracle 2011/08/28 17:32 # 답글

    좀더 정확히는 프로듀서가 "요즘 이런이런 아니메가 유행하니 이런식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러니까 기획서에 싸인좀 해주십시오" 라고 프로듀서 위쏙 라인의 허가를 받아야 돈이 나오니까요.
    결국 프로듀서도 월급쟁이이고, 위쪽라인은 나이도 많고 아니메와 거의 연관이 없는 사람들이니 설득을 위해서는 다른 성공사례를 들 수 밖에 없습니다.

    프로듀서가 나댄다기보다 거꾸로 프로듀서의 권한이 너무 없어지면서 생기는 문제...라고 봐야 합니다.
    'XX 프로듀서라면 믿고 맡길수 있어! 그러니 투자해 보지' 라는 분위기가 안된다는거죠. 믿을 수 있는 근거를 더 들이대야 합니다. 이것은 다작이 되면서 일어난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래도 프로듀서 정도면 어느정도 현장이랑 직접 부딛히는 사람들이니까 어디가 문제인지 정도는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면에서 신뢰받는 유명 프로듀서가 생기는것은 장기적으로 볼때 업계로서는 좋은 일이고, 또 중요한 일입니다.
  • 고독한별 2011/08/29 06:10 #

    신뢰받는 유명 프로듀서... 그렇군요. (끄덕끄덕)
  • 민스트럴 2011/08/28 18:06 # 삭제 답글

    감독은 '수익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의미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은데,
    투자사 측은 수익이 가장 중요해서 생기는 갈등인것 같네요.

    일상계 애니는 처참하게 망해도 3천장이상 팔리고, 최근 몇년간 일상계 애니 매출평균치를 보면 6~7천장정도가 팔리는게 현실이죠.
    반면, 시귀,다다미,납치사고요 등 작품성이나 질 중시 애니메이션은 망했을 경우 500장이 최저라인이고, 평균매출을 보면 대략 2천장 ;;

    마도카는 질중시 작품 수십개 만들어서 겨우 한두개가 나올만한, 굉장히 드문 케이스다보니,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만들기도 쉽고, 안정된 수익이 보장된, 일상계 애니 쪽이, 현명한 판단이 되겠네요.
  • 고독한별 2011/08/29 06:10 #

    투자자 입장에서는 확실히 그렇겠죠. OTL
  • 린쿠 2011/08/28 19:35 # 답글

    여러 현실이라는 벽을 느끼는 인터뷰군요..ㅇ<ㅡ<
  • 고독한별 2011/08/29 06:10 #

    그러게 말입니다.
  • longshot 2011/08/28 20:56 # 답글

    확실히 10년 전쯤에는 싸우지 않는 마법소녀라는게 있었는데 요즘 마법소녀라 하면 포격은 기본이고 육탄전, 죽고 죽이는 싸움등 정말 살벌해 졌지요.
  • 고독한별 2011/08/29 06:10 #

    허걱
  • 사과주스 2011/08/28 22:11 # 삭제 답글

    그러니까 프로듀서 이와카미가 정말 능력있는 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애니플랙스 프로듀싱의 절반을 쥐고있는 사람이지요... 불가능해 보이는 니시오이신씨의 작품을 애니화 해서 히트시킨 것도, 과감하게 우메짼째 그림체와 우로부치를 엮은것도 그분이었지요. ufotable과 typemoon 하고 손잡고 계속해서 히트를 누적시키고 있기도 하고... ㅎㄷㄷ... 그만큼 투자자쪽에서도 신뢰를 가지고 있다는 거니까요.

    사실 이런식의 사태는 단순히 아니매 뿐만 아니라 어느 대중미디어; 한국막장 드라마라든지 미국드라마든지... 다 공통되는 특징입니다. 색다를것도 없지요... 결국 어느 누구가 특별한 시도를해서 관점을 한번 바꾸지 않는한 히트시리즈의 양산은 계속 될겁니다. 마도카에게 감사해야지요.
  • 민스트럴 2011/08/28 22:42 # 삭제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어두운 소재의 마법소녀물"이라는 구체적인 방향성까지 잡고, 우로부치에게 그쪽방향으로 각본을 써달라고 주문한것도 이와카미 프로듀서죠.
    직접 쓴건 우로부치지만서도 말이죠

    마도카 제작에 공헌도를 보면,,
    이와카미=1, 우로부치=1 , 신보감독= 1
    그밖에 샤프트스탭진+이누카미+우메캐릭원안+음악담당 = 1 ~ 1.5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 고독한별 2011/08/29 06:10 #

    이와카미씨... 정말 대단하시군요. (덜덜)
  • 로바에든 2011/08/28 23:37 # 삭제 답글

    우로부치의 인터뷰에서(맞다고 가정하고) 해당이 안되는 사람들도 분명 있겠지만 아쉽게도 그런 사람들이 태반이고 개나소나 요즘 라노벨이 애니화 되는데, 애니화 퀄 자체가 좋지도 않은 상태니...
  • 고독한별 2011/08/29 06:10 #

    안타까운 일입니다. OTL
  • TYPESUN 2011/08/29 20:27 # 답글

    현실속의 진실은 무서운 법이죠...
  • 고독한별 2011/09/01 02:10 #

    후덜덜덜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1101695
9282
35820378

놀이터 안내판

본 블로그는 완전히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며, 홍보성 게시물은 영리나 비영리를 불문하고 즉시 삭제됩니다. 본 블로그에서 개인적 감상 및 리뷰 작성을 위해 인용된 글이나 이미지 등의 저작권은 모두 원저작자에게 속해 있습니다. 그 인용을 통해 어떤 경제적 이익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며 요청이 있을 시 즉각 삭제합니다. 본 블로그의 게시물 중에서 독자적으로 창작한 내용들은 출처를 밝히시고 문맥 등을 마음대로 바꾸지 않는 한, 전부 또는 일부를 자유롭게 인용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해 가실 경우에는 출처로 링크를 꼭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2ch에서 가져온 사진이나 그림등은 저에게 아무런 권리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퍼가셔도 이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