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로이드 악곡으로 인해 일본 음악 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하츠네 미쿠, 보컬로이드 곡이 그치지 않는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 기사 보기)

다들 아시겠지만, 요즘 보컬로이드를 사용한 악곡이 니코동을 통해 수없이 공개되고 있는데
요. 그렇게 니코동에 보컬로이드 악곡을 올리는 '보컬로이드 프로듀서'들이 정식으로 음반을
발매하면서 음악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가 실렸습니다. 올해에는 특
히나 대형 음반 회사로부터 수많은 보컬로이드 프로듀서들이 CD 데뷔를 하여 오리콘 차트에
서도 좋은 성적으로 거두었다고 하는군요.

기사에 따르면, 이런 보컬로이드 프로듀서들은 니코동을 통해 이미 열렬한 팬을 많이 확보했
다는 유리한 점이 있으며, 그런 팬들이 무료로 좋은 음악을 들려준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음반을 적극적으로 구입하는 사례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보컬로이드 음악은 PC상에서 제작
이 완결되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되어 음반 회사의 입장에서도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줄인 채
음반을 발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군요. 보컬로이드P들의 음반이 많이 발매되고 잘 팔리는
데에는 이런 사정이 있는 모양입니다.

보컬로이드 음반이 많이 발매되면서, 가사에 난해한 일본어가 많이 사용되기도 하고, 인간의
가창이나 연주를 전제로 하지 않는 다이나믹한 악곡이 늘어나며, 음반 재킷 디자인이나 부록
등의 비쥬얼이 중시되고, 동영상 투고 사이트를 통해 부담없이 데뷔하는 인재가 늘어나는 등,
음악 업계에 여러가지 신선한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답니다. 특히나 음악적 재능은 있었으나,
주변에 자신의 노래를 불러줄 적당한 가수가 없는 등의 이유로 묻혀 있던 인재들이 발굴되는
사례가 아주 많은 듯한데요.

어떤 인기 보컬로이드 프로듀서는 '만약 하츠네 미쿠와 니코동이 없었다면 나는 어쩔 뻔했나'
할 정도로 보컬로이드와의 만남을 통해 재능을 꽃피우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 보컬로이드를
접한 프로듀스들 중에는 '이렇게 어려운 곡을 연주하고 노래하다니...'하면서 감탄하고 놀라워
하면서 그 매력에 푹 빠져드는 사람들이 많은 모양입니다. 또한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중에는
직업이 따로 있어 주말에만 작업하다가, 마침내는 아예 샐러리맨 생활을 관두고 프로 작곡가
가 된 사람도 있고, 반대로 프로 뮤지션이면서 주목 받기 위해 보컬로이드 곡을 만드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보컬로이드 악곡과 보컬로이드 프로듀서의 영향으로 일본 음반 업계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궁금합니다. 역시나 여러가지 의미에서 하츠네 미쿠와 보컬로이드가 가져온 변화
의 바람은 실로 대단한 것 같습니다.

덧글

  • 最短距離 2012/09/15 11:05 # 삭제 답글

    이쯤되면 미쿠에 대항하는 새로운 보컬로이드가 탄생될 법도 한데 말이죠.
    어쩌면 앞으로는 오리콘 차트에서 보컬로이드끼리 경쟁하는 진풍경을 볼 수도...
  • 그란덴 2012/09/15 22:09 #

    보컬로이드 팬덤내부에서만 보면 GUMI가 노래숫자로는 미쿠 다음가는 체제이고 캐릭터성으로는 카가미네 린렌 남매가 그 아성에 가깝습니다.


    사실상 초창기에 미쿠에게 쏠렸던 노래들의 버프도 있고 상징성 문제로 미쿠를 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게다가 완성도높은 노래도 요 근래는 오히려 미쿠에게 쏠리는 기현상이 발생하는지라...
  • 이루카_李ルカ 2012/09/16 00:52 #

    이미 보컬로이드는 계속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http://mirror.enha.kr/wiki/VOCALOID
    이 페이지의 맨 위의 표를 참조해 주십시오.

    그리고 하츠네 미쿠를 비롯한 2세대는 점점 감소세에 IA를 중심으로 3세대 보컬로이드들이 뜨고 있는 상황이니...
  • 그란덴 2012/09/16 08:31 #

    실제 창작량의 기준이 되는 피아프로를 봐도, 니코니코동화를 봐도 전혀 2세대가 모자라지 않습니다;

    GUMI를 명백한 3세대로 치냐마냐가 오히려 분기점으로 갈리는데...3세대 중에서는 IA말고 활약하는 아이가 별로 없지만 2세대는 미쿠/린렌 정도가 주활약하는 상황이거든요. 미쿠의 2세대가 감소세라는게 어디서 나온 이야기인지 궁금하네요? 요 근래 보컬로이드 랭킹표를 봐도 다시 미쿠에게 추가 쏠리고 있던데요
  • PP 2012/09/15 11:47 # 삭제 답글

    반응이 나쁜건 아니지만 대부분이 1만-2만장 수준이고 성장이 멈춘 상태입니다
  • 엑스트라 2012/09/15 13:59 # 답글

    그런데 저게 미국, 유럽같은 세계에 통하느냐가 걱정이네요. 처음듣는 사람에게는 이상하다며 괴팍하게 생각할거라는........ 일본내는 몰라도 세계에는 통하지 않을것 같지 싶네요.
  • 그란덴 2012/09/15 22:07 #

    참고로 일본 음악시장은 전세계5위안에 드는 시장이고 그나마도 독일이 클래식 음악시장 규모가 크다는걸 감안해서 빼고 보면 거의 세계2위라고 봐도 무방한 초대형 음악시장입니다.


    일본에서만 통해도 충분히 그 규모는 무시못하는 수준이죠
  • abccc 2012/09/15 20:03 # 삭제 답글

    보컬로이드 자체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보컬로이드로 작곡한 곡을
    우타이테분들이 다시 부른 곡들은 들어볼만 합니다.

    나름대로 좋은 곡들이 몇몇 보이거든요. .
  • 이루카_李ルカ 2012/09/16 00:53 # 답글

    개인적으로는 보컬로이드 들의 노래는 왠지 좀 듣기 그래서 우타이테 분들이 부른 노래로 듣는 편...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811773
12609
35576844

놀이터 안내판

본 블로그는 완전히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며, 홍보성 게시물은 영리나 비영리를 불문하고 즉시 삭제됩니다. 본 블로그에서 개인적 감상 및 리뷰 작성을 위해 인용된 글이나 이미지 등의 저작권은 모두 원저작자에게 속해 있습니다. 그 인용을 통해 어떤 경제적 이익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며 요청이 있을 시 즉각 삭제합니다. 본 블로그의 게시물 중에서 독자적으로 창작한 내용들은 출처를 밝히시고 문맥 등을 마음대로 바꾸지 않는 한, 전부 또는 일부를 자유롭게 인용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해 가실 경우에는 출처로 링크를 꼭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2ch에서 가져온 사진이나 그림등은 저에게 아무런 권리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퍼가셔도 이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