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 시장, 연애 게임과 온라인 게임이 3할 성장 (일본 아니메 아니메 기사 보기)
일본의 야노 경제 연구소가 일본 국내의 '오타쿠'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쿨 재팬
마켓 /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2012'라는 제목으로 10월 15일에 발표했답니다. 기간은
2012년 7월부터 9월까지. 사업자 및 업계 단체 등을 대상으로 조사했다는군요. 조사 대상
은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 모형, 아이돌, 프
로 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 게임, 어덜트 게임, AV,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보이즈 러브, 보컬로이드, 성우 관련 상품과 컨텐츠 등이라고 하는
데요.
조사 결과에서 다룬 2011년도 '오타쿠 시장'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장 규모가 전년도 대비 30.4% 증가했고,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도 전년도 대비 29.2% 증가
하는 등, 모두 전년도 대비 3할 가량의 증가폭을 보였답니다.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각 사
업자가 모바일 단말용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한 덕분에 일반 여성 유저가 크게 확대되
었다고 합니다 온라인 게임도 SNS를 통해 제공되는 소셜 게임이 호조를 보여 시장이 확대되
었다고 하네요. SNS 및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덕분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자측과 유저들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졌다고 합니다.
컨텐츠 제공자와 이용자의 거리가 가까워진 대표적인 사례인 보컬로이드 시장의 경우, 2011년
에 전년 대비 14.5% 증가한 63억엔의 시장 규모를 기록했다는데요. 2차 창작이 활발히 행해짐
으로써 보컬로이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인기로 관련 상품도 다양하
게 발매되는 중이랍니다.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002
위쪽이 연구소 공식 홈페이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돈주고 사서 봐야 하는 듯합니다.
자료집의 가격은 10만 5천엔이라고 하네요.
일본의 야노 경제 연구소가 일본 국내의 '오타쿠'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쿨 재팬
마켓 /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2012'라는 제목으로 10월 15일에 발표했답니다. 기간은
2012년 7월부터 9월까지. 사업자 및 업계 단체 등을 대상으로 조사했다는군요. 조사 대상
은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 모형, 아이돌, 프
로 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 게임, 어덜트 게임, AV,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보이즈 러브, 보컬로이드, 성우 관련 상품과 컨텐츠 등이라고 하는
데요.
조사 결과에서 다룬 2011년도 '오타쿠 시장'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장 규모가 전년도 대비 30.4% 증가했고,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도 전년도 대비 29.2% 증가
하는 등, 모두 전년도 대비 3할 가량의 증가폭을 보였답니다.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각 사
업자가 모바일 단말용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한 덕분에 일반 여성 유저가 크게 확대되
었다고 합니다 온라인 게임도 SNS를 통해 제공되는 소셜 게임이 호조를 보여 시장이 확대되
었다고 하네요. SNS 및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덕분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자측과 유저들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졌다고 합니다.
컨텐츠 제공자와 이용자의 거리가 가까워진 대표적인 사례인 보컬로이드 시장의 경우, 2011년
에 전년 대비 14.5% 증가한 63억엔의 시장 규모를 기록했다는데요. 2차 창작이 활발히 행해짐
으로써 보컬로이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인기로 관련 상품도 다양하
게 발매되는 중이랍니다.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002
위쪽이 연구소 공식 홈페이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돈주고 사서 봐야 하는 듯합니다.
자료집의 가격은 10만 5천엔이라고 하네요.
덧글
일부 만화가들 연재중단 쿨럭
일단은 직접적인 수익차이 때문에
서양에서의 성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