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맥도널드, 60초 캠페인 실시 타이밍에 소셜 미디어 이용 규칙 배포

(그림 출처: http://getnews.jp/archives/282776)

일본 맥도널드가 '소셜 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규칙'이라는 문서를 작성하여 전체 점포에
배포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고 합니다. 맥도널드 직원들이 2ch이나 트위터 등 소셜 미디
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아주 꼼꼼하게 적혀 있더랍니다. 대충 요약하면 이렇습
니다.

1. 사회, 윤리에 반하는 투고나 발언은 하면 안됩니다.
- 오늘 온 손님 진짜 징그러웠어! (X)

2. 조심성 없는 발언은 막대한 폐를 끼칩니다. 프라이버시에 주의해 주십시오.
- 오늘 아르바이트 하는데 연예인 아무개가 남자 친구를 데려왔더라! (X)

3. 소셜 미디어는 사적인 공간이 아니고 누구나 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십시오.

4. 맥도널드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회사를 대표하여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본사
홍보 담당자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맥도널드에 관한 발언은 당신의 개인적인 의견일뿐이
라는 점을 명확하게 합시다.

5. 업무상 알게 된 정보는 회사에서 발표하기 전에는 소셜 미디어에서 언급해서는 안됩니
다. 단, 미디어에서 발표한 후에는 적극적으로 언급하여 분위기를 띄워주세요.

6. 업무상 알게 된 정보를 유출하면 징계 처분 대상이 됩니다.

7. 맥도널드와 관련된 식품이나 식재료에 대해서는 잘못하면 손님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발언을 피하도록 합시다.

8. 맥도널드 관계자의 부적절한 발언이 발견되면 방치하지 말고 보고합시다.

등등의 내용인데요. 이번 규칙에 대한 통지가 하필이면 맥도널드에서 이른바 '60초 캠페인'
을 하고 있는 타이밍인지라, 기사에 따르면, 그렇지 않아도 캠페인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직원들이 더욱 신경쓸 거리가 늘어났다면서 답답해 하고 있답니다. 맥도널드측이 60초 캠페
인 때문에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에 직원의 푸념과 불만이 폭주(?)할 것을 염려하여 미리 선
수를 친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 듯.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 60초 캠페인이란?
- 일본 맥도널드에서 1월 4일부터 1월 31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시간 한정으로
실시되는 캠페인. 계산이 끝난 후 모래시계로 시간을 측정하여 60초 내에 주문한 햄버거 등
을 손님에게 제공하지 못하면 햄버거 무료 쿠폰을 주는 행사. (당연히 직원은 죽어난답니다.
쿠폰을 받으려고 일부러 시간 오래 걸릴 만한 제품을 대량주문하는 손님도 있는 듯합니다.)

http://www.mcdonalds.co.jp/campaign/60seconds/index.html

맥도널드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행사 안내문이랍니다.

http://matome.naver.jp/odai/2135730275684586301

이 행사에 대해, '나는 성격이 급한데 오래 기다리지 않아서 좋다'고 긍정적으로 평하는 손
님도 있지만, 거꾸로 급하게 만드느라 햄버거가 엉망진창이 되어 나왔다면서 '제품의 품질
저하'를 불평하는 손님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러다 주문하면 빨리 나온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했다가 오히려 역효과 나는 거 아닌가요? (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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