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학 교수, 원피스는 마케팅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작품

원피스 : 히트의 이유는 악마의 열매? 1만명 앙케이트 산업능률대학 분석 (MANTAN-WEB)

누적 발행부수 2억 8천만부를 자랑하는, 오다 에이이치로 선생의 대히트 만화 '원피스'에
대해, 마케팅을 전공한 '산업능률대학' 정보 매니지먼트 학부의 교수 한분이 남녀 1만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앙케이트 조사(2012년 5월 21일 - 22일 실시)를 기초로 대히트의 이유
를 분석해 보았다고 합니다. 도쿄도내에서 행해진 산업능률대학 주최의 '원피스 메가히트
의 구조를 철저히 분석한다'는 취지의 스터디 그룹에 출석한 이 교수분의 발표에 흥미로운
얘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가령, 만화에 등장하는 약 600명의 캐릭터 가운데 좋아하는 캐릭터를 묻는 '인기 캐릭터'
집계 결과에서는 '루피'가 1위, '토니토니 쵸파'가 2위, '조로'가 3위, '나미'가 4위, '상디'
가 5위였다고 합니다. 남성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캐릭터는 1위가 '미호크'였다네요.
교수는 '남성으로부터 인기가 있는 캐릭터는 전투력이 높은 강한 캐릭터나 조직의 보스.
또한 남성에게 인기가 있는 여성 캐릭터는 보아 핸콕처럼 요염한 미녀로부터 페로나 같
은 모에 미소녀까지 다양하다. 남성팬들 각자의 타입에 맞는 캐릭터가 존재한다는 점도
인기 요인 가운데 하나'라고 분석했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여성 지지율이 높은 캐릭터의 1위는 '토니토니 쵸파'가 차지했다는데
요. 교수는 '순록인 쵸파 같은 귀여운 동물 캐릭터가 많이 선정된 것 외에, 전투면에서도
강하고 요리도 일류인 상디 등, 여차하면 의지할 수 있는 남성 캐릭터들이 여성팬의 마음
을 사로잡았다. 또한 위세 좋은 오카마 캐릭터들도 인기'라고 분석했답니다.

이번 연구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악마의 열매'인 듯한데요. 앙케이트를 통
해 먹고 싶은 '악마의 열매'에 대해서 물었더니, 1위는 투명인간이 되는 능력을 지닌 '투명
투명 열매'가 차지했으며, 2위는 '고무고무 열매', 3위는 '번개번개 열매'가 차지했다고 합
니다. '왜 투명투명 열매를 먹고 싶으냐'고 물었더니만, 남성들로부터는 '남자의 꿈'이라는
대답이 나왔다는군요. 남성들로부터는 전세대에서 골고루 지지를 받은 것이 바로 이 '투명
투명 열매'라고 합니다. 여성들로부터도 '남편의 바람기를 조사하고 싶다'는 등의 이유로
인기를 얻었다네요.

이어서 '캐릭터'와 '악마의 열매' 각각의 인기도가 단순히 비례하는지를 분석한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인기 캐릭터이면서 악마의 열매에서도 인기를 끈 유일한 사례가 루피
의 고무고무 열매'라고 하는데요. 악마의 열매에서 인기였던 '투명투명 열매'의 능력을 지닌
'압살롬'의 캐릭터로서의 인기는 하위였고, 인기 캐릭터 쵸파의 '사람사람 열매' 또한 악마의
열매로서의 인기는 낮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악마의 열매'의 인기는 '캐릭터의 인기'와는 독
립적으로 봐야 한다는 거죠.

이러한 분석 결과를 근거로 교수는 '악마의 열매가 상승효과를 일으켜 캐릭터의 매력을 높였
다. 또한 도라에몽의 비밀 도구처럼 이야기와는 별도로 다음에는 어떤 악마의 열매가 나오는
것일까 하는 흥미를 끝없이 자극한다. 거기다 선천적인 능력, 성장 이력, 성격, 악마의 열매가
합쳐져 다양성이 풍부한 세계관을 그림으로써 현실성을 부여했다'고 평했다는데요. 원피스의
히트 요인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이 교수분은 '캐릭터의 매력과는 독립적으로 존
재하는 악마의 열매가 지닌 매력'으로 보는 듯합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악마의 열매가 서로
상승 효과를 일으켜 작품의 히트를 이끌어냈으며 유지하고 있다는 얘기 같은데요.

'악마의 열매'는 장편만화가 불가피하게 직면할 수밖에 없는 2가지 약점 '새로운 고객을 획득
하기 어렵다'는 점, '기존의 팬이 떨어져 나간다'는 점 등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도 있다는군요.
'악마의 열매 능력이 독립적으로 존재함으로 인해, 자세한 스토리 배경을 몰라도 곧바로 작품
에 들어가기 쉽다. 또한 앞으로 어떤 악마의 열매가 등장할지 캐릭터가 언제 등장할지에 대한
관심이 끝이 없기 때문에 이야기가 일시적으로 지루해져도 팬이 결코 떨어져 나가지 않는다.'
라는 겁니다. 교수는 마지막으로 '원피스는 마케팅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작품. 오다 선생
은 희대의 만화가이자 마케터가 아닌가'라는 평도 했다는데요.

'악마의 열매'가 마케팅의 관점에서 매력적인 캐릭터와 상승 효과를 일으켜 작품의 히트를 이
끌어낸 중요한 요소라니... 흥미로운 분석이로군요. 오다 선생은 역시나 대단한 분이네요.

덧글

  • 유키치 2013/03/12 13:51 # 답글

    이렇게까지 상세한 분석을... 원피스가 좀 대단하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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