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노벨의 미래를 테마로 한 워크샵이 있었던 모양이군요.

레이블은 줄어들지만 독자는 증가? 라이트노벨의 미래 (다빈치 전자 나비 기사 보기)

얼마 전에 일본 시부야에서 '라이트노벨 읽기 초회의'라는 행사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팬들이 모여, 라이트노벨 업계의 발전을 목표로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는 워크샵이었
다고 하는데요. 라이트노벨 관련 유명 블로거, 현역 서점 직원 등 업계 사정에 정통한
사람들이 모여서, '라이트노벨의 미래를 생각한다'는 테마로 열띤 토론을 벌였답니다.
그 의견 가운데 일부를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라이트노벨 레이블은 앞으로 어떻게 된다고 생각하는가?
- 앞으로는 라이트노벨 레이블이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 이유 1 : 개인 출판이나 전자 서적 등, 출판사와 상관없는 작품이 대두해 나갈 것이므로.
- 이유 2 : 기존의 레이블이 흡수 합병 등을 통해 대기업에 통합될 것이므로.
- 이유 3 : 현상황으로는 출판 사이클이 너무 빨라 재고를 안고 무너지기도 할 것이므로.
- 따라서 지금처럼 신흥 레이블이 난립하는 치열한 생존 경쟁 시기는 오래가지 않을 것.
- 라이트노벨 레이블 숫자는 아마도 지금이 정점일 것이다.

* 라이트노벨 독자는 앞으로 어떻게 된다고 생각하는가?
- 소자녀화에도 불구하고, 라이트노벨 독자는 전체적으로 증가해 나갈 것이다.
- 이유 1 : 글로벌화 덕분에 해외에서 새로운 소비자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이유 2 : 애니메이션화, 만화화, 보컬로이드 소설 등, 독자가 되는 길이 많아지고 있다.
- 이유 3 : 장차 대중화되어 스마트폰처럼 누가 가지고 있어도 당연해질 것이다.
- 이렇게 새로운 사람들이 라이트노벨을 받아들임으로써 독자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 라이트노벨 업계는 앞으로 어디에 힘을 써야 할까?
- 작가나 일러스트레이터 등 인재 육성과 유망한 신인 발굴.
- 애니메이션화한 작품은 할인 캠페인을 하는 등 판매 노력.
- 라이트노벨의 해외 번역을 더 추진해야 한다.
- 해외로부터의 역수입도 진행해야 한다.
- 결국 글로벌화 및 신규 시장 개척이 중요한 포인트.

* 라이트노벨의 미디어 믹스는 성공하고 있다고 보는가?
- 미디어 믹스에 적합한 작품은 고갈되는데, 뒤를 이을 작품이 자라지 않는 건 아닌지?
- 애니메이션화의 인기를 바탕으로 원작에까지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지 못하다.
- 팔리는 미디어 믹스와 팔리지 않는 미디어 믹스의 격차가 점점 커지고 있다.
- 미디어 믹스를 너무 넓게 전개하는 바람에 소비자가 따라갈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
- 전체적으로 잘해야 현상 유지라는 다소 비관적인 의견이 많았던 모양입니다.

* 전자 서적은 종이 매체보다 더 보급될 거라고 생각하는가?
- 전자 서적의 플랫폼이 난립하고 있어 통일 규격이 없다.
- 권리 문제 등 보급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해결되지 않았다.
- 전자 서적은 매매나 대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입을 줄이는 소비자도 있지 않을까?
- 전자 서적이 더 보급되려면 아직도 부족한 게 많다는 의견이 많았던 모양입니다.

* 앞으로 기대하고 있는 라이트노벨은?
- 완전히 별개의 엔터테인먼트와 결합된 새로운 장르가 나올 것이다.
- 20대, 30대 연령층을 노린 라이트노벨이 기대된다.
-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처럼, 나라로부터 추천되는 라이트노벨이 나올지도 모른다.
- 유명인, 연예인이 집필한 라이트노벨 등도 나올지 모른다.
- 돌발적으로 예상하지 못한 장르의 라이트노벨이 약진할 가능성이 있다.

* 라이트노벨의 장래는 밝다고 보는가?
- 신규 독자의 유입이 기대되지만, 리스크를 두려워하고 소극적이 되는 것이 불안.
- 다양성이 지나쳐 너무 매니악하게 되지 않는다면 한층 더 발전해갈 것이다.
- 복잡해지는 독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

덧글

  • sephiroth 2013/08/22 11:58 # 삭제 답글

    상당히 희망적이네요.아직 전망이 밝은가 봅니다.
  • sephiroth 2013/08/22 11:59 # 삭제 답글

    무엇보다 이런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활발히 논의가 진행된다는 점이 너무너무너무 부럽군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6421620
8395
35813914

놀이터 안내판

본 블로그는 완전히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며, 홍보성 게시물은 영리나 비영리를 불문하고 즉시 삭제됩니다. 본 블로그에서 개인적 감상 및 리뷰 작성을 위해 인용된 글이나 이미지 등의 저작권은 모두 원저작자에게 속해 있습니다. 그 인용을 통해 어떤 경제적 이익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며 요청이 있을 시 즉각 삭제합니다. 본 블로그의 게시물 중에서 독자적으로 창작한 내용들은 출처를 밝히시고 문맥 등을 마음대로 바꾸지 않는 한, 전부 또는 일부를 자유롭게 인용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해 가실 경우에는 출처로 링크를 꼭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2ch에서 가져온 사진이나 그림등은 저에게 아무런 권리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퍼가셔도 이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