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영화비평, 극장판 '아노하나'에 100점 만점에 55점 부여

http://movie.maeda-y.com/movie/01780.htm

일본의 '초영화비평'이라는 영화 평론 사이트에서 극장판 '아노하나'에 100점 만점에 55점
이라는 평점을 부여했다고 화제더군요. 초영화비평에서는 TV 애니메이션을 보지 않았다면,
이번 극장판은 그야말로 '수수께끼 투성이'라는 평을 하고 있는데요. 멘마가 어쩌다가 죽었
는지, 6명의 캐릭터들 사이의 관계성은 어떠한지, 누가 누구를 좋아하고 그후에 어떻게 되었
는지 등에 농락당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얘기도 하고 있습니다. 시계열이 여기저기
날아다닌다(...)는 언급도 눈길을 끌더군요.

기본적으로는 팬 혼자서 또는 같은 팬들끼리 보러가서 마음껏 울기 위한 극장판이며, 이번
극장판에 감동하여 원래는 팬이 아니었던 사람이 새롭게 팬이 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거라
는 게 초영화비평의 주장입니다. 총집편의 특성상 압축과 생략이 많아 인간 묘사가 불완전
하기 때문에 새로운 팬이 누구한테 감정이입할 여지가 없다고 하네요. 또한 '멘마'의 로리
로리한 목소리 연기도 지나치게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아나루'의 경우에는
'현실에 이런 애가 있으면 자물쇠가 붙은 병실로 데려가는 것이 당연할 정도로 튀는 행동
을 한다'고 살짝 비꼬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여학생을 '아나루'라는 별명으로 불러보고 싶다는 망상을 일으킨 것도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이라는데요. 결론적으로는...

[ 오타쿠는 인간으로서 높은 순도로 로맨틱하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지만, 이 작품의 팬은
그중에서도 가장 퓨어한 사람들일 것이다. 확실히 오타쿠계의 웃물, 오타쿠계의 유청이다.
뒤집어 말하면, 그 정도가 아니면 이 극장판을 보고 우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타인에 대한
다정함의 가치를 어떻게 발견할지, 그런 가치관과 마음의 순수함을 측정하는, 리트머트 시
험지 같은 한편이다. ]

... 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뭐, 이런 시각도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덧글

  • 레이티아 2013/09/15 19:42 # 삭제 답글

    왜 꼭 아니메 캐릭터에 현실의 인물 잣대를 들이대며 평가하고 싶어하는지.. 더군다나 그것이 심리묘사나 캐릭터 행동의 설득력, 당위성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로리로리한 목소리 연기도 지나치게 비현실적' 따위의 감상이라면..

    압축, 생략이 많아 인간묘사가 불완전하다느니 하는건 총집편의 필연적 특성이니 아웃. 극장판 아니메는 기본적으로 본편 팬들을 위한 영상. 애초에 이 작품을 제대로 즐기고 싶은데 본편안보고 극장판만 볼 사람이 누가 있겠는고..

    뭐 철저하게 영화적인 시각에서 본 비평이네요. 오타쿠 아니메 극장판에게 어울리는 비평은 아님. 애초에 영화비평 사이트라니 당연한 걸지도 모르지만..
  • 2013/09/15 20:01 # 삭제 답글

    맞는 말인 것 같군요.
  • 그렌제블 2013/09/15 20:31 # 답글

    꼭 틀린말들은 아니네요
    근데 저렇게 따지면 애니를 보는 이유가 없겠죠
    '영화'비평이니 그러려니 합니다
  • 천악이 2013/09/15 20:48 # 답글

    '비평'이니 그러러니 해야죠, 비평이란 거 자체가 흥행성적과 비례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 내호 2013/09/15 21:26 # 삭제 답글

    저런비평도 보면 개인이 평가내린거고 대중적생각이라고 말하는데 오타쿠들고 대중중 한사람한사람인데
  • z 2013/09/15 22:38 # 삭제 답글

    참 웃긴게 갓챠맨때는 원작가지고 그렇게 걸고 넘어지더니 이번에는 원작 감상도 뒷전이고 무조건 극장판부터 들어가서 까데네요... 허참 만화에 현실을 자꾸 끌어들이는것도 웃기는일이지만 기준없이 멋대로 평가하는듯한 기분입니다.
  • ㄴㄴㄴ 2013/09/16 10:29 # 삭제 답글

    갓챠맨은 원작이 워낙 유명하니까 그러죠 아노하나는 심야애니 나부랭이(...)에 불과하니까 원작비교 하기는 어렵죠 일반 사람의 기준으로 평가하는게 영화비평이니까요. 갓챠맨 원작은 정말 저희 부모님부터 본 독수리오형제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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