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션 I.G.'의 기획실 실장 강연 기사 중에서

(사진 출처: http://gigazine.net/news/20140214-production-ig-abf2014/)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프로덕션 I.G.'의 기획실 실장 모리시타씨가, 디지털 헐리우드 대학
에서 개최된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포럼+2014'에서 강연회를 열었다고 합니다. 그 주된 내
용을 몇가지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18세 - 25세 일본인의 48%가 비정규직이고, 앞으로 고용 상황은 한층 더 어려워질
지도 모른다. 그런 상황에서, 애니메이션 팬은 증가하고 있지만, 고가의 상품을 사주는 사
람은 늘어나고 있지 않다. 즉, 애니메이션의 제목 정도는 알고 수백엔짜리 상품이나 서적을
사주는 미들 코어층과 라이트층이 증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애니메이션 비즈
니스는, 향후 미들 코어층이나 라이트층으로부터의 수익을 늘리지 않으면 어려워질 것이다.

2. 작품을 제작할 때는 우선 기획실(모리시타씨)로 이야기가 들어온다. 들어오는 이야기는
'함께 손잡고 오리지널 작품을 만듭시다'라는 것부터, 출자를 해주십사 하고 검토를 의뢰하
는 것, 애니메이션 제작을 프로덕션 I.G.가 맡아달라고 하는 것 등 여러가지이다. 그런 작품
기획이 여러개 모이면, 사장과 관리부 담당 임원, 경영 기획 담당, 제작부 부장, 기획실 실장,
제안자 등이 출석하여 기획 검토 회의가 열린다.

3. 아무리 구미가 당기더라도 시기적으로 프로덕션 I.G.가 제작하기 어려운 작품도 있는데,
프로덕션 I.G.가 출자하고, 애니메이션 제작을 자회사인 WIT STUDIO가 담당한 '진격의 거
인' 같은 작품이 그런 사례이다.

4. 프로덕션 I.G.는 '오리지널 작품이 많다'는 얘기를 듣는데, 원작이 있는 작품과 오리지널
작품의 비율이 8:2 정도이다. 생각 만큼 오리지널이 많지는 않으며, 이 비율을 크게 바꿀 예
정도 없다.

5. 3년 - 5년에 하나 정도는 프로덕션 I.G.가 아니면 만들 수 없다고 여겨지는 작품을 만든다
는 방침이 있다. 'BLOOD THE LAST VAMPIRE' '인랑' '모모와 다락방의 수상한 요괴들' 같
은 작품이 그렇다.

6. 오리지널 기획 개발에는 아무래도 금전적인 투자가 필요하고, 그 기획이 성공할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크다. (원작이 있으면 기획 개발 비용이 거의 제로가 될 수도 있
다.) 따라서 오리지널 기획만으로 회사를 꾸려나갈 수는 없다. 그래서 오리지널 작품을 20%
정도 제작해 나가는 것이 현재의 방침이다.

7. '진격의 거인'을 제작한 WIT STUDIO의 와다 사장은 원래 프로덕션 I.G. 소속으로 나 (모리
시타 실장)의 부하였다. '진격의 거인'은 최종적으로 포니캐니언, MBS, 프로덕션 I.G.가 중심
이 된 그룹이 만들게 되었는데, 그것을 담당한 사람이 와다 프로듀서였다. 이후 와다씨가 WIT
STUDIO라는 회사를 세우게 되고, '진격의 거인' 애니메이션 제작을 그쪽에서 맡을 수 없겠는
가 하는 이야기가 나왔다.

8. 통상 '진격의 거인'과 같은 경우는 '제작 : 프로덕션 I.G. / 제작 협력 : WIT STUDIO'가 되지
만, 프로덕션 I.G.의 이시카와 사장이 만든 곳이 확실하게 이름을 낼 필요가 있다고 하여 '제작
: WIT STUDIO / 제작 협력 : 프로덕션 I.G.'라고 크레딧에 오르게 되었다.

덧글

  • ㅁㄴㅇ 2014/02/16 06:15 # 삭제 답글

    1번은 저도 자주 생각합니다. 아무리 일본이 세계 2위 강국이라지만, 이십년째 이어져오는 불황인데도 왜 그리 비싼 상품들에 주력하는걸까...하는 생각에 수익창출구조를 손 봐야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요. 라이트 층을 타겟으로 설정하면, 가격탄력성 등의 영향으로 이윤이 더 남을텐데 합니다.
    8번은 좋은 얘기군요. 서브컬쳐가 아무래도 비주류라 가끔 도덕성이나 판단력이 흐린 윗사람이 눈에 띄는데, 양심적이고 선구적인 업계 리더들이 많아지면 좋겠네요. 3번과 같이 본다면, 위험의 불확실성이 높아 책임 떠넘기기라고 생각 되기도 하지만, 결국 잘됐으니까요. 프로젝트ig, 기업 역사도 꽤 긴 편이니 잘 되면 좋겠습니다.
  • 프덕.. 2014/02/24 13:26 # 삭제 답글

    아... 오리지널 돈벌기에 리스크 부담 크니까 이제 타 제작사 흐름 따르겠다는 건데... 그럼 제발 ㅄ같은 뽕빨이나 학원물 뽑지말고 All you need is kill같은 SF를 원작으로 삼았으면 진짜 프덕 만큼은 진짜 저쪽으로 안갔으면 좋겠다... 제발 신중하게 원작 골랐으면 안그러면 회사의 지켜온 이미지가 모래성처럼 무너질테니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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