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과 고교의 열등생'의 주인공에 대한 국내의 옹호론을 찾아봤습니다.

(사진 출처: https://twitter.com/mahouka_anime ※ AnimeJapan2014 전시물 사진)

방영이 가까워질수록 국내에서 논란이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는 '마법과 고교의 열등생'
말인데요. 남주인공 '시바 타츠야'가 심하게 욕을 먹는 이유이자, 이 작품이 극우 혐한물
로 지목된 이유이기도 한, 이른바 '거제도 폭격 사건'에 대해서 국내 웹에서 어떤 식으로
옹호하고 있는지가 눈에 띄어 한번 요약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대충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하면, 저도 원문을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닙니다만, 일단 상황은
'진해항에 있는 대아시아 연합(중국이 주변국을 정복하여 만든 국가랍니다.)의 함대를 겨
냥해서 남주인공 시바 타츠야가 핵폭탄급의 위력을 지닌 마법을 사용하여 일대를 초토화
시켰는데, 그 위력이 얼마나 강했는지 그 여파가 거제도에 있는 요새까지 집어삼킬 정도
였다.'라고 들었습니다.

흔히 '거제도를 핵으로 폭격했다'라는 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상황은 저렇다고 하더
군요. 당초의 웹 연재에서는 내용이 약간 달랐다는 얘기도 들립니다만, 일단 현재 출판된
내용은 저런 모양입니다. 어쨌든 저런 내용에 대해 당연히 분노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걸
국내에서 옹호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도저히 믿을 수가 없다.'는 의견이 많이 보입니
다만, 그래도 해당 사건과 주인공에 대해 대략 다음과 같은 옹호론이 나오더군요.

* 옹호론 1. 설정상 한반도는 이미 중국에게 정복되어 대아시아연합의 일부가 되었으므로,
작중에서 진해와 거제도는 한국땅이 아니다. 따라서 시바 타츠야는 한국땅을 공격한 것이
아니라, 중국땅, 그것도 적군의 기지를 공격한 셈이다.

(※ 물론 옹호측에서도 한국의 실제 지명이 거론되었기 때문에 불편한 기분이 들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는 의견이 보였습니다. 다만, 그게 이렇게까지 욕을 먹을 일은 아니지 않느냐
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것 같더라고요.)

* 옹호론 2. 같은 이유로 진해항에 정박되어 있다가 시바 타츠야의 마법에 날아간 함대도
한국 함대가 아니라 대아시아 연합의 함대이다. 설정상 적국인 중국의 군항에 정박된 중국
함대를 날려버린 행위가 '학살'이라고 그렇게 비난받을 일인가?

(※ 비난받을 구석이 전혀 없다는 얘기가 아니라, 지금의 무차별적인 비난이 지나치게 과도
하다는 주장 같았습니다.)

* 옹호론 3. 작중에서 분명히 주변에 민간인이 거주하는 도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나왔다.
따라서 시바 타츠야는 결코 무고한 민간인을 학살한 것이 아니라, 적군을 섬멸했을 뿐이다.

(※ '설마 민간인이 한명도 없었을리 없다. 가령, 민간인이 거주하는 농촌이라도 있었겠지.'
라는 식의 반론에 대해, 옹호측은 '그건 당신 생각이고, 원문에 없는 사실을 만들어 가면서
욕하는 근거로 삼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라고 다시 반박을 하더군요.)

* 옹호론 4. 작중에서 전쟁을 먼저 걸어온 쪽은 중국, 즉, 대아시아 연합이고. 시바 타츠야는
거기에 맞서 싸웠을 뿐이다. 따라서 가만 있는 한국에 핵공격을 가하여 무고한 민간인을 수
십만명이나 죽인 잔혹한 학살자라는 이미지는 크게 잘못된 것이다.

(※ 작중의 정확한 전쟁 상황을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옹호측에서는 시바 타츠야가 먼저
손을 댄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원문을 보신 분들... 실제로 그런가요?)

* 옹호론 5. 이 작품에 대한 비난은 대부분 원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카더라'를 통해 주워
듣고 욕하는 사람들에 의해 확대 재생산된 것이다. 원문을 제대로 읽어보면 오해가 많이 풀
릴 것이다. 욕하려면 일단 제대로 읽어보고 욕하길 바란다.

(※ 옹호측은 비난 받을 부분이 전혀 없다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까지 극우 혐한 쓰레기라고
욕을 먹을 정도까지는 아니라는 주장을 하고 싶은 것 같았습니다.)

... 라는 식입니다. (적어도 제 눈에는 옹호측 주장의 논리가 저렇게 요약되더군요.) 어떻습
니까? 여러분께서는 이러한 옹호론에 설득력이 있다고 보시나요? 여느 때처럼 저는 이렇게
주장을 요약해서 전달하기만 하고, 최종적인 판단은 여러분들께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PS) 아참, 이미 소개한 바 있는 원작자의 인터뷰 기사 말인데요. 원작자가...

[ この作品では涙を見せない、弱さに甘えずあがき続ける、自己憐憫におぼれない男性像を
心掛けています。]
(이 작품에서는 눈물을 보이지 않고, 약함에 응석부리지 않고 계속 발버둥치는, 자기 연민에
빠지지 않는 남성상에 항상 주의하고 있다.)

... 라고 언급했다는 사실을 가만히 되새겨 보니, 시바 타츠야가 작중에서 보여주는 지독하리
만큼 냉혹한 모습 (많은 적군을 마법으로 순식간에 날려버리고도 눈하나 깜짝하지 않는 모습
을 보여주는 등)은 원작자 스스로가 생각하는 '멋진 남성상'이 반영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 때문에 일본에서도 '쿨하고 멋지다'는 의견과 '도저히 공감할 수 없는 기계'라는 의견
이 엇갈리곤 하는 거겠습니다만.

덧글

  • 페인 2014/03/24 11:59 # 삭제 답글

    어휴..
    이런걸로 싸우는 사람들 볼 때 마다
    그렇게 할게 없는 잉여인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 2014/03/24 12:0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keGray 2014/03/24 12:26 # 답글

    뭐 욕먹는게 당연하긴 한데 사람들이 필요 이상으로 과열된건 또 사실이죠.
    황제폐하 만세를 외치면서 한반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면서 싸움을 건 거라면 모를까 그냥 적당히 쓴 양산형 소설에 너무 과민반응을 한다고 할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신경을 안 쓰면 될 그런 정도 글 이니까요.
  • 남두비겁성 2014/03/24 12:44 # 답글

    불필요하게 과열된 건 사실이긴하죠.
    물론 전 저런 거 안 보고 앞으로도 볼 생각 없지만.
  • 노트 2014/03/24 12:52 # 삭제 답글

    듣기로는 이 주인공이 거제도를 통째로 날려버린 뒤 아무렇지도 않게 미소녀들과 희희낙락 여름휴가 떠난다지요?
    완전 사이코패스 학살마...
  • 2014/03/24 13:1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 2014/03/24 13:19 # 삭제 답글

    '중국이 한국을 먹는다'는 부분부터 냄세가 나는데.. 거기다 혐중, 민주주의 부정, 나중에 나오는 혐한적인 내용, 찔리는 부분이 있는지 출판하면서 바꾼 설정까지..
  • Ezdragon 2014/03/24 13:33 # 답글

    저는 이게 국내에서 논쟁거리가 된다는게 놀랍습니다. 그냥 일방적으로 욕을 먹는게 아니라니요.
  • 하늘가람 2014/03/24 14:08 # 삭제 답글

    일단 논란이 된다는 것 자체가 좀 이해가 안 가네요.
    작가가 정말 중국만 까고 싶었다면 중국 본토를 깠겠죠.
    우리나라가 중국의 식민지가 되었으며 작중에서 우리나라 지역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는 것 자체가 한국을 비하하는 것임을 의미하는데, 어째서 그런 단순한 걸 모르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보는 건 뭐라 안 하겠는데, 제발 되도 않는 이유 끌고 와서 실드 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조용히 보면 누가 잡아먹는답니까?
  • 코쿠토 2014/03/24 14:25 # 답글

    문제가 많은 소설을 굳이 저렇게까지 하면서 옹호하고 싶은지 이해가 안갑니다.
    보고 싶으면 그냥 조용히 보던가 자꾸 문제 많은 소설을 옹호하고 문제를 알고도 난 상관없어 하면서 여기 저기서 불을 지르니 욕하는 사람들은 욕하다가 그냥 무시할걸 계속 욕하게 되고 진짜 이렇게 옹호하고 욕하고 하면서 싸울 소설이 아니라 그냥 욕 먹고 무시 받아야 할 소설이 계속 대립하고 논란이 되는게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싸우는거 보면 참 답답합니다.
  • 미도 미코 2014/03/24 15:25 # 삭제 답글

    뭐 일본 애니가 우리 나라 아니 아시아에서 인기가 많으니까 어쩔수 없는 현실이지만, 원래 일본 내수용 소설에 하나하나 신경 쓰면 피곤하죠.
  • 2014/03/24 15:4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아카미 2014/03/24 16:25 # 삭제 답글

    보기싫으면 안보면 될걸.... 왜 저리 말을 많이 하는지...
    작가가 혐한의도가없이 쓴 작품이라면 그냥 작품하나로 보면되지않나
  • net진보 2014/03/24 16:43 # 답글

    전쟁물이라면 이해할수잇는 사안이죠...뭐 울나라소설에도 비슷한....설정은 많으니...
    다만 중국의속국이되엇다던가는 울나라입장에서는 거북스럽기는 하지만....
    그리고보니 이..현재 방영중이고 종영예정인 모애니에대해서도 나오는바이고 코드기어스에도 나오죠.
  • Becks 2014/03/24 18:31 # 삭제 답글

    우리입장에서 당연히 폐기물급인 소설인데, 굳이 무리수 던져가면서 이런걸 옹호할걸 있나 싶네요. 한국은 자립할 능력이 없으므로 중국이든 일본이든 삼켜야 된다는 사고는 식민사관의 연장선상이고요, 가상 지명도 아닌 실제 지명 언급해가며 일러보니까 핵수준의 폭격을 하던데 당연히 우리에겐 불편한 소설이죠. 보고싶으면 그냥 혼자보면 됩니다. 하지만 까는 사람들이 많은건 당연한거니까 그걸 굳이 쉴드칠 생각 안하고 조용히 보는게 어떨까 싶군요.
  • 유카링 진짜 천사! 2014/03/24 18:38 # 삭제 답글

    ...저기 저 거제 삽니다만 자꾸 거제를 핵으로 폭격했니 안했니 얘기를 계속 해도 말이죠...?
  • 푸른새벽 2014/03/24 19:26 # 삭제 답글

    출판본은 모르겠는데... 연재본 기준으로 보면 엄밀히 말하면 핵공격이라기보다는... 주인공의 마법공격입니다... (물론 그 마법원리가 핵폭탄과 비슷하기는 하지만서리...)

    솔직히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거제도가 언급되었기 때문에... 기분이 나쁘겠지만... 원래 전쟁이 관련된 소설이라는게... 주변국이 언급이 되지 않을수가 없다고 봅니다...

    가령...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전쟁소설을 보아도... 중국, 일본을 상대로 원없이 공격해대고 쳐들어가는 내용이 많은데... 솔직히 그걸 일본,중국인이 보았을때는... 우익소설이라고 비난하는 논리와 비슷한거죠...

    2차 대전을 너무 미화하거나... 너무 노골적으로 한국을 공격하거나 괴롭히는 내용이라면 모르겠지만... 솔직히 마법과고교 정도에서 한국이 관련된 정도는 전쟁이 관련된 내용치고는 적당히 넘어갈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네요...

    솔직히 이 정도에 과민 반응을 보이면... 공각기동대 SAC 2기 같은 경우는..... 참고로 거기 나오는 난민은 북한난민들이죠..... 아주.. 북한 난민들을 학살하고 진짜 핵공격하고 난리도 아니죠....



  • 호국보훈 2014/03/24 19:35 # 삭제

    중국 속국이 과민반응이다? 뒤질래?
  • 파파야 2014/03/24 20:07 # 삭제

    호국보훈// 제가 보기에도 과민반응 맞다고 생각합니다. 님처럼 감정적으로 험악하게 나와봤자 요히려 역효과입니다.
  • 푸른새벽 2014/03/24 20:10 # 삭제

    호국보훈//그렇게 따지면.......... 테클 걸 작품이 엄청 많아진다;;;;;; 요즘 방영하는 버디 컴플렉스... 과거의 코드기어스, 건담 시리즈... 죄다 한국 독립국으로 나온 애니 있더냐 ㅡㅡㅋ 죄다 무슨 연방이니 뭐니 다 속해있는데... 그거 다 비난할거냐 ㅡㅡㅋ

    좀 생각을 하고 떠들어라 ㅡㅡㅋ
  • 하늘가람 2014/03/24 20:12 # 삭제

    우리나라가 중국의 속국이라고 주장하는 건 일본 극우들의 전형적인 레퍼토리였는데, 그것에 대하 비판하는 게 과민반응이라고요? 일본이 우리나라 식민지 지배할 당시에 정당화의 근거로 내세웠던 것이 뭔지나 좀 알고 나서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인이 일본 극우 세력의 식민 사관에 비판 의식을 갖지 않는다니, 세상 참 많이 변했네요.
  • 파파야 2014/03/24 20:18 # 삭제

    하늘가람 // 제가 볼때는 식민사관적인 개념으로 한국을 중국의 속국으로 한건 아닌 것 같습니다.
    애초에 마고열 세계관을 보면 독립국이라고 할만한 나라가 거의 없어요.
    수 많은 나라가 강대국에게 흡수, 합병되어있는 상황입니다.
    현실적으로 주변국중에 한국을 집어 삼킬만한 강대국은 중국이나 일본 밖에 없으니...
  • 하늘가람 2014/03/24 20:24 # 삭제

    단순히 중국에 속해있다는 설정으로 끝났으면 모르겠지만, 이렇게 대놓고 언급한다면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죠. 비슷한 설정이었던 코드기아스 등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딱히 이야기가 안 나왔던 것도 우리나라가 철저히 언급에서 배제되었기 때문인데, 마고열은 그게 아니잖습니까.
    그리고 마고열 이야기 하는데 국내 전쟁 소설 이야기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걔네 입장에서야 당연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나 데프콘 일본편 보면 기분 나쁘겠죠.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건데, 왜 자꾸 상관도 없는 걸 끌고 와서 마고열을 정당화 하려는 건지 이해가 안 갑니다.
  • 2014/03/24 20:33 # 삭제

    다른 나라 영토를 초토화(작가 설정으로 민간인 피해 제로이니 괜찮다는 식의 옹호의견 보면 과연 그 정도 파괴력의 공격으로 주변지역이 멀쩡할거라는 설정이 가능하냐는 의문이 당연한데 그것도 근거없는 막무가내 비난이라고 하는 건 답이 없죠. 작중 설명 보면 전략급 마법사의 마법공격은 전쟁 자체의 승패를 좌우하고 전쟁억지력의 기능을 하는 등 상상초월인데, 거제 군사시설 공격만은 군사시설 피해로 끝난다는 설정을 믿는다? 작중 설명 정도의 파괴력이면 쓰나미는 무조건 동반일텐데~) 하는 소설은 일본, 극우가 문제가 아니라 그냥 까여야죠~ "우리나라에도 그런 소설 있는데 다른 나라도 그런 소설 있겠지"라고 넘어가는 건 아니죠!
  • 파파야 2014/03/24 20:45 # 삭제

    하늘가람 // 한국이 중국에 흡수 당하고 한국 본토에 공격하는 설정이 기분 나쁠 수 있다는 점은 저도 이해합니다.
    다만, 작품과 작가가 우익 또는 혐한이냐는 님의 언급데로 의심해볼만한 수준일 뿐이라고 생각해요.
    한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데프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남벌처럼 노골적인 반일감정이 드러난 작품은 아니라는 거죠.
  • ㅇㅇ 2014/03/25 00:40 # 삭제

    파파야//우리나라에서 그런 소설이 나온 이유는 제국주의시절 일본의 침략때 우리나라가 엄청나게 당했기때문입니다. 반면 일본은 그런게 없는데 저런짓하니까 욕먹는거죠. 왜 일본이랑 우리나라랑 20세기초반을 똑같이보시나요, 완전 극과 극 수준이었습니다.
  • 호국보훈 2014/03/24 19:34 # 삭제 답글

    이작품 실드치는새끼 죽여버린다. 눈에띄지마라.
  • ㅈㄹ 2014/03/24 20:46 # 삭제

    호국보훈?? 닉값;
  • 아스나 2014/04/06 21:00 # 삭제

    위에분들이 이유길게쓴거안보이시나요? 저도 우익이라반대파지만 이렇게 이유없이 다죽어라파 는좀아니라고보는데요
  • ㅡㅍ,. 2014/03/24 19:59 # 삭제 답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읽어보지 않고 비난혹은 혐오하는 것은 확실히 잘못된 일이지만.. 대중성이 큰 애니화랑 랭킹이 상위권이라는 것은 시기상 읽지 않아도 어느정도 비판의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또 중국에서 반일감정이 불거지는데 중국을 적국으로 세우는 내용의 라이트노벨을 애니화하는 것은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인은 사적으로 관심을 갖지 않을지도 몰라도 기사하나에 판단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아무튼 가장 중요한건 시기인데 그 시기가 매우 좋지않고 근대의 전범국이 전쟁관련을 소재로 쓰는것도 주변국에는 민감한 문제라 아무리 창작의 자유가 있더라하더라도 비난할 여지가 많다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 파파야 2014/03/24 20:12 # 삭제

    그런데 이게 이미 몇 권 중국에 정발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정발이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게 중국은 가능하다는 것이 아이러니..
  • Akioklaus 2014/03/24 20:59 # 삭제 답글

    이렇게 논란일어나는거 보니 관심생기는데, 한번 봐야갰내요. 어차피 미국동네는 상관도 안할거고 직접 보고 기분나쁘면 그만봐야죠.
  • ㅇㅇ 2014/03/24 21:09 # 삭제 답글

    한국에서 유난히 말이 많길래 궁금해서라도 봐야할거 같네요
  • 푸른새벽 2014/03/24 21:20 # 삭제 답글

    솔직히 주변국과의 전쟁에 관련된 소설을 쓸 경우... 반전을 테마로 한 작품이 아닌이상...

    어느정도 자국 우월주의 성향이 들어가는 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하다못해... 제가 마법과고교와 비슷한 작품을 쓴다고 치면... 한국을 독립국으로 설정하고.. 일본을 러시아나 미국의 속국으로 만들어서 적대국으로 설정하게 할 것입니다...

    보통 그런식으로 소설을 쓴다는 것을 감안해줘야죠...
  • ㅇㅇㅇ 2014/03/24 21:58 # 삭제

    공감합니다
  • 흐음 2014/03/31 18:17 # 삭제

    그런 작품들은 상업적으로는 성공할 지 몰라도 좋은 평가는 절대 못받죠. 멀리 갈 거 없이 위에 나온 김진명 소설도 그렇고 말이죠.
    애초에 자국 우월주의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 자체가 거꾸로 말하면 그것 외에는 대중에게 어필할 게 없다는 작가, 제작자의 한계를 명백히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 samako 2014/03/24 21:24 # 삭제 답글

    이 작품은 거의 음식물쓰레기 작품임ㅡㅡ
    막 대놓고 이런짓을 하지않나.
    더 이상 이런작품같은 게 다시안놔왔으면 좋겠어요
  • 모비딕 2014/03/24 23:03 # 답글

    눈가리고 아웅하는데 그걸 믿나?
  • 어휴 2014/03/31 18:27 # 삭제 답글

    대한민국이 중국 속국, 거제도 폭격 이런 극우 혐한초딩 적 요소들이 없다고 쳐도 문체 전개 등등 작품 내적으로 이미 개판 5분전이고 작가의 중2병 망상기질이 의심되는 설정도 넘쳐나고... 이런 스포트라이트를 받기에는 너무 유치한 불쏘시개 같은데 그냥 노이즈 마케팅 아닌가 싶네요.
  • 마고열 보지마 2014/04/01 20:04 # 삭제 답글

    코드기어스나 우리나라는 전부 다른나라에 먹혀서 나오는 경우가 많은건 사실입니다 그걸 일일히 따지기는 뭐하죠
    근데 ㅡㅡ 장난까냐? 핵폭탄? 거제도? 민간인을 학살안해서 괜찮아? 뭔놈의 중2병적인 환상드립인지
    그럼 니들은 나라땅 버리고 민간인만 살면 그걸로 OK할셈이냐 뭔 개호로잡같은 소리여 우리나라 안깟다 중국을 깐거다 뭐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어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는건 대부분의 멍청이들이고 그내면에는 우리나라를 엄밀히 까는내용도 있나고 그런걸 보고 히히덕거리며 야 이거 재밌네 하면서 난 절대못한다 우리한국사람으로서 부끄러워서도 못해 1화를 보고 판단하자는 사람들도있는데 그건좋아 1화를 보고 얼마나 쓰레기인지 함 보자고 그리고 앞으로 고교생 우려먹으면서 전쟁 일으키고 마법으로 약화시킨 핵이라는 이름을 다시는 우리나라한테 쓰지마라 거제도를 그냥써서 뭐어쩌자고 ㅡㅡ 중국에 속해있으면 중국연맹이나 중국지방 어디어디로 나타내던가 참나 대놓고 거제도 드립하니깐 빡이촉을치네
  • 바람돌이 2014/04/02 22:40 # 삭제 답글

    극과 극은 통한다는 말이 있지요. 비난이나 옹호나 너무 과도하게 몰입하면 상대방 못지 않은 찌질이가 됩니다. 예를 들어 작품 비판은 좋은데 작가까지 찾아가서 테러하거나 악플을 쏟아붙는 행위가 그렇고, 반대로 아놔 재미만 있으면 그만이지 뭘 그리 따져?! 하며 비난하는 사람들을 오히려 욕하며 물어뜯는 사람이나 다 못 생겨보이는건 사실입니다.

    님 말도 일리가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소설은 작가의 판타지로 치부하고 웃어 넘기는게 맞을 수도 있죠.

    그런데 그럴 수가 없는게, 이게 하필 요즘 아베 신조 총리가 대놓고 우익 노선을 달리고 있고, 반일 감정이 정점을 찍은 분위기 속에서 나왔다는 사실입니다. 더구나 한때라지만 기대되는 라이트노벨 1위까지 해가면서요. 그러니 한국인들 입장으로선 웃어 넘길 수가 없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젠 애니화까지 되는데다 제작사가 우익으로 유명하고, 이 작품을 전면적으로 밀어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정도쯤 되면 알고서 이러는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 ㅎㅎㅎㅎ 2014/04/02 23:20 # 삭제 답글

    일본이 요즘 우익화되서 이런류의 애니가 자꾸 나오는데..그때마다 논쟁을 벌이는 사람들은 뭘까요?..
    미친원숭이가 미친행동을 반복한다해서..일일히 반응할필요는없는데말이지요.
    우리가 흥분해서 반응할수록..일본제작사들은 이런류의 애니를 더많이 만들걸요?...일부러 우릴 자극할려고 저러는건데, 일일히 반응하면..바보놀음이죠
  • ㅎㅎㅎㅎ 2014/04/02 23:23 # 삭제

    그나저나..주인공새퀴..생김새가 참..중2병환자처럼 생겼네..../대체로 저런식으로 생긴놈들 항상 중2병스러운 대사를 내뱉던데..
    이것도 그렇겠지요~
  • 나리와달래 2014/04/04 23:31 # 삭제 답글

    이 작품이 옹호론이 나오는거 보니 확실히 재미는 있나보네요. 저도 코믹스로 앞부분을 조금 봐봤는데 확실히 재미는 있습니다. 설정에 꽤나 자극적인 요소들을 집어넣어서 더욱 재밌구요. 양판형이라고 욕할 수 도 있지만 재미있는건 사실이니까요. 완전 거들떠 보지도 않을 망작이면 논란거리가 되지도 않았겠죠?
    우선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일단 직접적인 혐한이라던가 그런건 피한거같긴한데 혐한의 냄새가 나긴합니다. 그런데 코드기어스랑 비교해보니 설정이 꽤나 겹친다고 할까나... 하여튼 비슷한 부분도 있습니다. 설정 자체만 놔두고 본다면 엄청 까댈부분은 아닌것 같습니다. 출판하면서 내용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그부분은 잘 몰라서 할말이 없네요.
    거제도는 그렇다 치더라도... 제가 주목하고 싶은부분은 '차별의 정당화' 입니다. 이 작품은 차별에 대해서 좀 다른 각도로 그렸더군요. 특별대우를 하지 않는것과 차별은 다른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사실 특별대우를 하지않는것과 차별은 그 끝이 결과적으로 같습니다. 뭐.. 그렇다구요
  • 2014/04/06 09:30 # 삭제 답글

    극우적 성격 강한데......; 그것만으로도 욕먹을만 함. 옹호할 걸 해야죠.옹호보단 합리화,우기기에 가까운듯.
  • ㅂㅈㄷㅂㅈㄷ 2014/04/06 15:05 # 삭제 답글

    웃긴게 왜 중국 한국 통합만 보는거지................. 유럽 국가들도 하나로 합쳐졋는데 .................................
  • 1234 2014/04/06 16:57 # 삭제 답글

    근데 웃긴게 진격의 거인 작가도 우익인데 우리나라에서 엄청 인기얻었음 에휴 학원앨리스는 우리나라에서 방영까지하고 이건 뭐 문화침공인가??
  • 제로 2014/04/06 19:57 # 삭제 답글

    이런거 하나하나에 우익이고 나발이고 반응하는게 웃기다..
    그런식으로 따지면 소설 나오는거 전부 현대배경인것들 다욕할듯?
    우리나라나 우리나라사람 없어졋다 -> 깔보는거다
    우리나라나 우리나라 사람 공격한다 -> 비하하고 깔보는거다
    등등 예기할꺼면

    현실배경 소설이나 판타지에 우익아닌거도 찾기힘들것다. (물론 해외작기준)
  • 타이탄 2014/04/14 01:49 # 삭제 답글

    창작은 자유지 비평도 자유이고 지금 한일 관계에서 우리는 피해자입장이니 반일감정이 있는건 당연한거 아니겠나 지난 일이라고 일본이 과거사 청산 제대로 했으면 말을 안해요 독일이 유태인들 학살하고 주변국들에 깡패짓했다고 지금 비난받나?? 일본은 그렇게 안했으니까 지금 이런걸로도 다 욕을 먹는거 아니겠어요? 솔직히 애니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할말없어 그동안도 이러니 저러니 해도 다 봤으니까 본인은 애국자인척하면서 볼 건 다 봤다고 그냥 가식이지 정신 제대로 박혔으면 둘중에 하나를 골라요 조용히 하차하고 침을 뱉던지 군소리 말고 매주 챙겨보던지 난 매화마다 리뷰올리면서 까는 애들 보면 정신이 이해가 안가
  • 현해탄 2014/04/14 01:59 # 삭제

    진격의 거인때도 우익논란 터지고 난후 중고책 물량이 폭발하고 국내 팬시 수입업체들 재고 넘쳤었져
    그러니 이쪽 시장에서 클레임이 생기면 저쪽시장에서도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게되고
    결국 옳은쪽으로 흘러갈수 있게 되는거라 봅니다
  • 통일한국 2014/04/18 21:10 # 삭제 답글

    애초에 중국이 아무이득도없는 한국침공을 할거라고 생각하지않음...
    그냥 작가가 세계를 보는 눈이 없는듯... 아니면
    국가가 여러개면 선vs악구도가 아니라 복잡해지니까 다 묶어버린건가...
    그러면 굳이 대만은 왜 중립국이지???
  • ㅁㅇㄹㄴㅇ 2014/04/23 23:36 # 삭제 답글

    국군주의 뽕에 우익뽕에 빠져있는 애니. ㅇㅇ 우익을 그 나라의 관점이라 본다면 애국이라고 볼 수 있지만 어찌됐든 우리나라에서 보면 일본은 외국. 당연히 일본 우익물을 욕하는게 당연한거죠. 설정에도 펑크가 무지하게 많고, 솔직히 보면 주인공은 중2병에빠진 국뽕주의자
  • 여우별 2014/04/28 03:48 # 삭제 답글

    길게 말할것 없이 4화만 봐도 답 나와요. 적대국이 일본의 국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테러리즘을 활용하고 있다는 설정이 나오는데, 그 중심에 자리하는게 재일 한국계에 대한 탄압을 정당화/합리화하는 주장과 거의 동일합니다. 진격은 세계관을 따로 짜서 상징 형태로 둘러대기라도 했지, 이건 뭐 아주 대놓고 막장이예요. 한일관계의 특수성을 논외로 하고 보더라도, 우리나라 영화/드라마에서 다문화가정 문제를 저딴 개수작으로 다뤘다면 벌써 난리가 나도 한참 났을겁니다.
  • 말세구나 2014/05/18 20:41 # 삭제 답글

    극우주의 작품을 많이 접하면 그냥 담담하게 받아들이는건가? 극우주의 요소에 대해 지적을 했더니 그렇게 따지면 태클걸 작품 엄청 많아진다고 수긍하는거 보소...이런 극우소설 쉴더들이 우리나라 근현대를 배경으로한 대표격 소설들인 아리랑, 태백산맥, 토지 등등은 읽어봤는가몰라;;
  • 제 생각 2014/06/15 13:22 # 삭제 답글

    주인공이 대아시아 연합 함대를 향해 핵폭탄급 마법을 사용한 결과 거제도에 피해가 갔다.

    저도 작품을 안봐서 모르겠지만, 분명 연합국으로 존재하는거고, 어디까지나 함대를 공격한 여파로 영향을 받은건데 그걸 혐한이라고 하는건 과대해석이죠.

    그리고 민간인 문제..

    이게 문제가 된다면, 일본의 땅에(그것도 민간인이 겁나게 많은 도시에)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미국의 행동은 정당화할만한 사안인가요?
    그걸로 일본이 항복하게되고 우리나라가 자유가 되었기때문에 아무런 언급이 없는건가요?

    문제가 되는 사안 중 가장 크게 생각되는 사안인, '우리나라가 중국의 속국이 된다'는건 작품의 배경을 보면

    '2030년 전후부터 시작된 한랭화로 식량과 에너지 자원에 대한 분쟁이 늘어나게 되고, 2045년에 20년에 걸친 3차 세계대전이 발발, 인구가 30억 명까지 격감하게 된다.'

    이 배경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2014년 현재도 매장된 에너지 자원이 극히 드물고, 식량 수급도 수입에 기대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이 22%입니다. 중국 13억 인구도 110%인데^^;)
    그런 상황에 한랭화가 지속되어 식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가뜩이나 자급률이 부족한 상황에 전세계적으로 식량이 부족해져 수입도 힘들어지게 된다는거죠.
    거기에 에너지 자원을 둘러싼 분쟁이 심화되어 '3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게되구요.

    우리나라 주변에는 중국 러시아 일본 등 막강한 군사력을 가진 강대국들이 위치해있습니다. 위로는 중국 러시아 밑으로는 일본.
    그 틈바구니속에서 20년에 걸친 3차 세계대전동안 과연 우리나라가 독립국을 유지하며 살아남는게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그건 너무나 희망적인 관측이라고 생각합니다.

    배경을 보면 다른 여러 국가들도 대부분 연합국 형태로 병합된 상황인데 한국만 독립국 형태로 존재하는게 가능하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이거야말로 국뽕이죠^^;
    (여기서 드는 의문점은 일본이 독립국으로 존재한다. 인데 섬나라로써의 이점도 있겠지만, 확실한 우익의 냄새는 여기서 나는거죠ㅋㅋㅋ)
    (배경에서부터 우익의 냄새가 펄펄~ 풍기고 있는거죠.)

    뭐, 결론을 말하자면 '작품자체가 극우익성향을 띈 작품임에는 분명하지만, 혐한을 콕 찝어 노린 작품이라고 하기엔 부족함이 많다.' 이겁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중에 하나가 혐한 = 우익인데, 이 둘은 엄연히 다릅니다.
    개념으로만 따지자면 우익에 혐한이 포함되는거지만, 그렇다고 혐한을 노려서 우익측에 서는 사람은 별로 없다는거죠.
    이 작품이 우리나라에서 문제되는게 우익보단 혐한일테니 이렇게 과민하게 반응을 보일 필요까지 있나 싶네요.
  • 제 생각 2014/06/15 13:26 # 삭제

    그건 그렇고 일본의 서브컬쳐 중 하나인 라이트노벨(과 애니메이션)의 배경과 내용일뿐인데 우리나라에 미치는 여파가 생각보다 크네요.
    이 여파가 말해주는건, 우리나라에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라이트노벨(과 애니메이션)을 본다는거겠죠?
    이런 식으로 슬금슬금 잠식해오는 서브컬쳐는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나라에 무시하지못할 영향을 줄지도 모르겠네요.
    애니메이션이라던가 만화책같은 경우에는 일본에서 서브컬쳐로 분류되기엔 너무 커진 상황이긴 하지만요.
  • 안보면될거아냐 2014/06/15 16:30 # 삭제 답글

    아니 안보면되는거아닌가요
    극우라고 지랄을 한다는 거 자체도 이해가 안가지만
    우리나라도 판타지소설같은거에서 일본비하하고 핵터트리고 하는건 다반사인데..
    안보면 될거아닌가요
    아니면 자신이 고작 애니메이션가지고 논쟁하는 오타쿠라는걸 탓하시든가
    이해가 안가네요
  • 뭐 요는 2014/07/22 00:57 # 삭제 답글

    옹호론은 맘편하게보고싶고 비하론쪽은 보는녀석조차싫다는게 요점이겠죠
    뭐 글을 보니 7:3으로 우익성이 강한 작품 이네요 전쟁소설이라는 특성상 어쩔수없기도하지만 과거 이력이있는나라니 만큼 논란이 되는걸테구요 뭐 작품자체만으로는 재미는 있는지라 사실 맘편하게 보고싶은 맘이있습니다 (주인공이 쿨한고 비정한게어쩌니 뭐 그런건 아무랮도상관없고)뭐 글을쓴걸 되돌릴수도없고 전일단 전부보고 스스로 판단해보겠습니다 다만 애니에선 가능한 마법이라는게 전쟁떄문에 확장되었다를 부각하는정도설명하다가 나온게 원작에비해 나름대로 신경은쓰고있다는게 10화까지본감상입니다
  • 우툰 2014/08/04 17:26 # 삭제 답글

    제일 ㅈ같은건 일본너넨 왜 정복안당함 쓰레기들아
  • ciel 2014/11/20 14:45 # 삭제 답글

    뉴욕이나 동경 날라가는 영화는 아무리 나와도 아무 말 없는데 웬 조그만한 항국 하나 양판소 소설에서 날렸다고 개지랄ㅋㅋㅋ 븅신들 지랄한다
  • r1 2014/11/20 15:14 # 삭제 답글

    이 이야기는 픽션이며, 실존하는 인물, 나라, 단체, 사건등과는 관계없습니다 하고 북 커버에 써놔야 알아처먹나?ㅋㅋㅋ 속좁고 찌질한 것 하나는 끝내주넼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5121185
6914
34980839

놀이터 안내판

본 블로그는 완전히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며, 홍보성 게시물은 영리나 비영리를 불문하고 즉시 삭제됩니다. 본 블로그에서 개인적 감상 및 리뷰 작성을 위해 인용된 글이나 이미지 등의 저작권은 모두 원저작자에게 속해 있습니다. 그 인용을 통해 어떤 경제적 이익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며 요청이 있을 시 즉각 삭제합니다. 본 블로그의 게시물 중에서 독자적으로 창작한 내용들은 출처를 밝히시고 문맥 등을 마음대로 바꾸지 않는 한, 전부 또는 일부를 자유롭게 인용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해 가실 경우에는 출처로 링크를 꼭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2ch에서 가져온 사진이나 그림등은 저에게 아무런 권리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퍼가셔도 이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