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어려운 게임은 게이머를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다?

http://irorio.jp/asteroid-b-612/20140410/126965/

일웹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기사를 보니, 영국 옥스포드 대학 옥스포드 인터넷 인스티튜트
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게이머가 폭력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은, 게임의 컨텐츠
(폭력적이고 과격한 묘사 같은)가 아니라, 플레이중에 느낀 욕구 불만이라는 사실이 밝혀
졌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20세 전후의 피험자 600명에게, 인터페이스, 컨트롤, 난이
도 등을 커스텀 디자인한 여러 종류의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하여, 어떤 요소가 공격적인 감
정이나 사고, 행동을 일으키는지 조사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게임 플레이어를 공격적으로 만드는 것은, 게임 스토리나 영상이 아니라, 난이도
나 '마스터하지 못했다' '컴플리트하지 못했다' 등에서 생기는 답답한 마음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는 것입니다. 연구자는 '사람은 자신의 자존심을 위협하는 체험을 했을 때 적의를
품게 된다'고 설명했다는데요. '게임에서 졌을 때 컨트롤러를 바닥에 집어던진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는군요.

이 연구 결과가 사실이라면, 테트리스 같은 단순한 퍼즐 게임도 '너무 어렵게 만들면' 게임
플레이어를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얘기가 되는 겁니까? 반대로 아무리
피가 튀고 사람이 죽어나가는 게임이라도, 아주 쉽게 술술 진행할 수 있다면 플레이어를 공
격적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얘기로군요. 어디까지나 이 연구 결과가 올바르다면 말입니다.

덧글

  • @ 2014/04/11 12:23 # 삭제 답글

    이건 묘하게 어느정도 납득이 가네요...
  • 크리스룬즈 2014/04/11 16:06 # 삭제 답글

    제일 가까운 예시가 AVGN에 있습니다 ㅎ
  • sssp1966 2014/04/11 16:27 # 삭제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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