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로플러스의 2차 창작 가이드라인 개정에 대한 기사

(그림 출처: http://nlab.itmedia.co.jp/nl/articles/1407/05/news015.html)

게임 메이커 니트로플러스가, 동인지, 캐릭터 상품, 피규어 등의 2차 창작물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개정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6월 2일에 공개된 거라고 하는데요. 최근에 일웹에서 갑
작스럽게 화제가 되었다고 하네요.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점은, '비영리
적인 2차 창작 활동'의 기준을 명확하게 정하고 있는 점이랍니다.

니트로플러스는 기본적으로 비영리 목적의 2차 창작 활동을 허용하는 입장이라고 하며, 다
음과 같은 5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비영리 활동'으로 간주한답니다.

* 조건 1 : 창작성이 있을 것
* 조건 2 : 직접 판매일 것
* 조건 3 : 판매수량의 총누계수가 200개 이내일 것
* 조건 4 : 매상 예정액이 소규모(10만엔 미만)일 것
* 조건 5 : 그외 절대적 금지사항에 해당하지 않을 것


뒤집어 말하면, 직접 판매가 아니라 '위탁이나 옥션 등에서의 판매는 안된다' '판매 수량이
200개를 넘거나, 매상 예정액수가 10만엔 이상이면 안된다'는 얘기라고 하는데요. 조건에
어긋나는 '영리적인 2차 창작 활동'은 별도로 판권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일웹에서는 '약간의 제약을 걸고 비영리 2차 창작 활동을 허용해주는 좋은 가이드
라인'이라는 긍정적인 의견과 '200개 이내, 10만엔 미만 이라는 기준이 너무 엄격하다'라고
불만스러워하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 개정이 앞으로 업계에 미칠 영
향을 지켜봐야 겠네요.

덧글

  • 하늘가람 2014/07/08 07:17 # 삭제 답글

    남의 콘텐츠를 공짜로 써먹는 사람들이 저 정도 가이드라인까지 엄격하다고 여기면 좀... ;;
    원래의 저작권을 기준으로 하면 2차 창작물의 대부분은 저작권법에 위반되지 않던가요?
    저 정도면 꽤나 관대한 것 같은데 말입니다.
  • ㅇㅇ 2014/07/08 07:40 # 삭제 답글

    2차창작을 해본적 없는 저인데도 빡빡해보이네요
    2차 창작이 인기상승이나 후속작 발매까지의 인기 유지에도 큰 도움을 받은 작품들도 있거나 없다면 앞으로 있을수도 있을텐데 솔직히 너무 고자세로 구는게 아닌지
  • ㅇㅇ 2014/07/08 08:00 # 삭제 답글

    다른건 그렇다치고 200개 이내는 좀 빡빡하네요
  • ㅇㅇ 2014/07/08 10:11 # 삭제 답글

    2차 창작을 허용한다는 자체가 그냥 관대해보이는데 2차 창작자체가 결국 남의 아이디어를 빌리는 건데 그게 취미에 그쳐야지 직업이 될 정도의 수익이 되면 원작자와 협의 해야죠
  • ???? 2014/07/08 10:39 # 삭제 답글

    캬 무릎에 관대함을 탁치고갑니다
  • 루다레 2014/07/08 15:45 # 삭제 답글

    애초에 타인이 만든 것에 숟가락만 얹은 거라 생각해서 저정도면 관대하다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엄격하다 뭐고 말할 그것도 없죠.
    그런 거 말할 거면 스스로 만들면 장땡이니까요.
  • 쩌글링 2014/07/08 15:50 # 삭제 답글

    저작권 매체의 2차 창작에 대해 허용해 주는 것 자체가 배려인데, 규정에 대해 '너무한다'는 의견은 그 배려를 권리로 착각하는 듯 하네요.
  • s 2014/07/08 16:29 # 삭제 답글

    2차 창작은 어디까지나 취미의 범주에서... 팬 활동의 연장선이여야 곱게 봐주는 거지,
    수익 챙기고 권리 주장하며 제작자한테 피해주는 건 절대 아니라고 보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저런 가이드 라인 제시해주는 건 오히려 고마운 거 아닌가요?
  • 22 2014/07/08 17:46 # 삭제 답글

    호이가 계속되면 둘리인 줄 안다
  • 어두침침 2014/07/08 22:50 #

    잠깐. 무심코 넘길뻔 했는데 개그하신거 맞죠 이거? ㅋㅋㅋㅋ
  • 백수아브 2014/07/08 18:22 # 삭제 답글

    저런 기준을 만드는건 당연한 거죠...
    최근 동인시장 경우 진짜 그작품을 좋아해서 제작하는계 돈벌기 위해서 그때 인기있는 작품 동인지 제작하는 써클이 많이 존재합니다...
    인기 동인 써클 경우 동인지 판매량이 엄청난데 수익이 상당한데 웬만한 프로작가 보다 더 벌기도 합니다...

    동인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서 동인지 판매 수익 그대로 순수익이 되버리죠 ... 그래서 동인시장이 탈세의 온상 취급도 받습니다...

    위에 기준은 작품을 좋아서 제작하는 동인지는 허용하지만 돈벌기위한 상업적인 동인지 제작을 막을려고 내세운 기준이라
    저걸 문제시 한다면 권리고 머고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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