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 G's 매거진 2015년 3월호, '유우키 유우나는 용자이다' 관련 얘기

(사진 출처: 야라온)

전격 G's 매거진 2015년 3월호 플라잉겟 정보 같은데요. '유우키 유우나는 용자이다'의
앞으로의 전개에 대한 질문에 타카히로씨가 한 말이 화제더군요. 애니메이션 최종화에서
나왔던 '유우키 유우나의 장'이라는 단어를 거론한 것도 그렇고, 기자가 속편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자 타카히로씨는 '응원해주신 여러분 덕분에 그런 수준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단계
까지 보이고 있다. 더 많이 응원해주신다면, 여러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게끔 될지도 모
른다.'는 내용의 답변을 했다는데요. '우에즈 마코토'씨는 좀더 노골적(?)으로 '여러분
꼭 봉납을!'이라는 농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블루레이 & DVD가 좀더 많이 팔리면 속편이 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려나요? 일웹에서는 팬들이 '너희들, 당장 블루레이 3장씩 사라!'하면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과연 언젠가 속편이 나올지 무척 궁금하네요.

(사진 출처: 일본 otakomu 블로그)

그외에도 같은 잡지에는 보너스 에피소드 '그후의 소노코'도 게재되었다는데요. 그
보너스 에피소드를 포함해서 대략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알려졌다고 합니다.

* 제 9화에는 삭제된 엔딩이 있다. 이츠키가 중학교에 입학하고 모두와 만나 용자부
의 일원이 되어 열심히 활동하게 될 때까지가 그려진 장면, 별로 접점이 없었던 카린
과의 교류 장면 등. 이 영상은 언젠가 어디선가 공개할 수 있는 타이밍이 있으면 공개
할 예정.
* 유우나가 마지막에 현기증을 느낀 이유에 대해서는 지금은 말할 수 없다.
* 대사측이 유우나 일행에게 어떻게 정보를 숨기고 있었는지, 유우나나 토고 미모리
의 부모가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고, 무엇을 애들에게 숨기고 있으며 얼마나 슬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제대로 설정이 있다.
* 키시 감독 "유우나는 지극히 평범한 아이다. 정말로."
* 세계의 구조에 대해 말하는 것은 또다른 기회가 있으면
* 신들에 대해서, 시청자의 고찰중에 실제 정답에 이른 경우도 있다.
* 버텍스는 반드시 다시 공격해온다.
* 소노코는 유우나와 같은 학교에 입학하고 같은 학급이 되어 용자부에 입부한다.
* 카린의 단말은 미노와 긴의 단말로 확정
* 소노코는 '유우나'에게 '유유', 토고 미모리에게 '왓시' 또는 '미모링', 이츠키에게는
'잇츤'이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다. (후우는 그대로 부장, 카린은 그대로 말린 멸치)
* 용자 시스템은 다음 단계로 업데이트 되었다. (산화 없음)
* 다음 업데이트는 양산화. 무구한 소녀라면 누구나 변신할 수 있고 (소노코의 억측)
공물도 필요없게 된다. 그 대신 지금의 용자 보다 약하다. 배리어도 없다.
* 대사는 벽 밖의 세계에 대한 대처법을 찾아냈다. 준비가 갖추어지는 대로 벽 밖에
대한 진실을 전인류에게 이야기할 예정이다. 그때 진화한 용자 시스템도 선보일 것
이다.
* 신수가 공물을 되돌려준 이유는, 용자들이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서서히 멸망해
가는 것 보다 가혹한 길을 걷는 강인함이 인간에게 있다는 것을 신수가 믿어준 것.
* 그래서 공물을 돌려주고, 시스템을 양산화하여, 인류 모두가 맞서 싸워 살아남는
쪽에 한번 도전해 보도록 한 것.

이렇게 보니 정말 설정이 방대한 작품인데요.

예전부터 종종 나오던 얘기입니다만, 열성팬들은 이런 식으로 유우키 유우나의 설정에
대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질 때마다, 그런 방대한 설정을 근거로 제시하면서, '마도카 마
기카도 이렇게까지 설정이 방대하지는 않다' '마도카 마기카에 비해 주제에 담긴 사상과
철학이 훨씬 더 수준 높다' '타카히로가 우로부치 겐보다 더 뛰어난 작가라는 사실은, 이
젠 더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다' '유우키 유우나는 카나메 마도카 보다 낫고, 토고 미모리
는 아케미 호무라 보다 훨씬 더 낫다'라면서, 거듭해 '유우키 유우나 >>> 마도카 마기카'
'타카히로 >>> 우로부치 겐'이라는 주장을 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속편이 나와서 저런 방대한 설정이 제대로 빛을 발휘할 기회를 조금만 더 준다
면 확실하게 마도카 마기카를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줄 거라고 확신하는 팬들도 있더군
요. 과연 언젠가 속편이 나와서 그렇게 될지 어떨지를 확인시켜줄지 궁금하네요.

덧글

  • 토고 마나 2015/01/29 00:08 # 답글

    명작이죠. 유유유는... *^^*
  • Uglycat 2015/01/29 00:11 # 답글

    새로 밝혀진 설정대로라면, 속편이 나온다면 그게 완결편이 될 것 같은 느낌...
  • 쩌글링 2015/01/29 00:25 # 삭제 답글

    '공물도 필요없게 된다'라는 언급은 간혹 대두되었던 유우나의 망상 엔딩을 부정하는 내용이 되는군요.
    ps. 그나저나 왜 저렇게 타 작품 팬들을 도발하는 언동을 취하는지...
  • Yurkia 2015/01/29 01:06 # 삭제 답글

    저런 극열성팬들은 오히려 어그로들이 코스프레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더군요. 유유유 관련 일본 반응 몇 개 보고 있으면, 저런 사람들도 간혹 있고, 마마마 열성팬(내지는 그냥 어그로 같아보이는)들이 극딜하는 경우도 많구요...

    뭐.. 유유유 시작하고나서 여러 가지에서 마마마가 생각나서 그런지 위에서 말한 마마마 열성팬(내지는 어그로)들이 극딜하기도 했고, 거기에 좌익이다 우익이다 이 문제로도 극딜맞은 상태였죠.
  • 카야농농 2015/01/29 02:52 # 삭제 답글

    설정이 방대하면 뭐하나? 그걸 작품 내에서 제대로 표현 못하고 결국 근성과 우정, 사랑만 있으면 다 해결된다라고 밖에 해석이 안되는 엔딩만 들어가면 그게 숨겨진 설정에 대한 해답이 되나?

    많이 팔린 인기 작품이란건 인정하겠는데 그 명성을 이어갈 수 있게 다음에 2기 만들려면 최소한 별 필요없는 바다합숙 장면 넣을 시간에 세계관을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작품을 만들길 바람.
  • 구구콘 2015/11/09 11:11 # 삭제

    설정이 방대한 것에 비해 작중에서 다 표현 못 하는 작품은 유유유뿐만 아니라 많이 있습니다.
    유유유는 하나의 프로젝트로써 시작한 작품인데 한 작품에 모든 설정들을 다 넣을 순 없겠죠.
    이 방대한 세계관의 설정을 이용해서 후속작이나 다른 매체의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작품을 만드는 등 여러모로 쓸모가 많습니다.
    다른 매체들과의 연동으로 서서히 떡밥들과 의문점들이 풀리는 형식이죠.
    그리고 바다합숙이 필요 없다는건 님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전 오히려 이런 쉬는 화도 있어야 작품이 훨씬 재밌어진다고 생각하네요.
  • 나루나루 2015/11/09 22:15 # 삭제

    구구콘//그런 작품들은 많지만 그런 작품들이 칭송 받는 경우는 거의 못 봤네요. 유유유도 그 대열에 들어간다고 봐야겠죠.
    프로젝트를 위해 열심히 짠 방대한 세계관과 설정을 한 작품에 다 우겨넣으라고는 누구도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시청자가 작품을 이해할 수 있을 만큼의 설정은 넣어줘야죠. 그런데 유유유는 프리퀄이나 잡지를 안 보면 도저히 이해가 안 갑니다. 프리퀄이란 보면 작품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는 것이지, 봐야만 작품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게 아닙니다. 또한 잡지에서 아무리 많은 설정이나 사정을 설명하더라도, 그것이 작품 내에서 설명되지 않은 이상 변명에 불과합니다. 어떤 작품이든지 그 작품 하나로서 완결성을 가져야 하는데, 다른 매체에 기댄 시점에서 완성도 높은 작품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죠.
    쉬는 화는 전체적으로 이야기의 흐름이 너무 빠를 때나 긴장감이 과할 때 그것을 약간 풀어주기 위해서 넣는 거죠. 그런데 유유유는 설정 설명하기에도 바쁜 판국이었습니다. 쉬어가는 화를 넣을 틈이 없는데 쉬어가는 화를 넣으니까 설명은 더 적어지면서 개연성, 완성도는 더 떨어졌습니다. 정, 쉬는 이야기를 넣으려면 그만큼 이야기의 속도를 가속시켜서 쉬는 화를 넣을 틈을 만들었어야겠죠.
  • 구구콘 2015/11/10 11:01 # 삭제

    나루나루//그 작품이 그 작품으로 끝나는 경우는 비판을 받아야 마땅하죠 하지만 유유유는 이걸로 끝이 아닙니다.
    지금 연재되고 있는 노기 와카바도 그렇고 유유유 세계관과 설정들을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또 파고 들 수 있는 작품들이 앞으로 더 나올거에요.
    한 작품에서 모든게 다 이해가 가능한게 아닌 일단은 그 부분은 의문점이 들게 일부러 연출한 다음 다른 매체에서 그 의문점을 푸는 형식도 이러한 프로젝트 형식에서는 충분히 나쁘지 않은 방식이라고 봅니다.
    바쳐진 공물은 왜 돌아왔는가→그 후의 소노코에서 밝혀졌고, 과연 정말로 근성으로 돌아왔는가와 현기증은 의미는 무엇인가는 노기 와카바에서 답이 나올거라 보네요.
    그 의문점들이 영원히 밝혀지지 않을 수수께기가 아닌 이상 하나의 작품에서 모든 의문점이 풀리지 않았다고 또 그게 다른 매체에서 밝혀졌다고 변명이라 비판받을 이유는 못 된다고 봅니다.
    물론 하나의 작품으로써 모든게 속 시원하게 밝혀지는게 완결성이라고 한다면 그부분은 약간 떨어진다고 봐야죠.
    그러나 하나의 프로젝트 전체로써 보면은 상당히 잘 만든 탄탄하고 짜임새가 있는 작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쉬는화로 개연성과 완성도가 떨어졌고 그 쉬는화가 설정 설명하는데 쓰였다면 더 좋았을거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전 오히려 이 쉬는화로 캐릭터들에 대한 애착과 작품을 좀 더 즐겁게 만드는 원동력이 됐다고 보기에 결코 쓸모 없지도 않고 이로인해 완성도가 떨어졌다고는 생각 안 합니다. 애초에 스토리 구성 단계부터 쉬는화를 넣는 형식으로 만들었을텐데 말이죠.
  • ㄷㄷ 2015/01/29 07:39 # 삭제 답글

    이건뭐... 나중에는 마을안에 있는 모든 여학생들이 용사가 되서, 버택스와 전쟁을 치룬다는 그 전개로 걸 것 같은 설정이군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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